본문 바로가기
책 읽고 실천하기 프로젝트/내가 할 수 있는 비건 경험해보기

아무튼, 비건 독(읽고).실(실천해보고).담(이야기나누다)을 진행하다.

by 서점결 2020. 8. 20.

위즈덤 2.0 코리아 커뮤니티 내에서 '아무튼, 비건' 책을 기반으로 비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행해 보는 독실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회 차로 구성하여,

1. 읽고 :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왜 비건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관련 자료를 서치하여 공유했습니다. 가축이 배출하는 가스가 온실효과에 15% 영향을, 공장식 축산을 위한 공간과 사료 재배를 위해 숲을 훼손함으로써 다시 온실효과에 10%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인류가 사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이 온실효과에 15% 영향을 미치는데, 결과적으로 고기를 먹는 것이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즉, 고기를 덜 먹거나 안먹는 것으로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책을 읽고 자료를 찾아보면서, 고기를 과하게 먹는 소비가 공장식 축산을 만들었고, 이로 인해 여러 문제가 야기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환경, 동물 복지, 건강에 해를 끼치는 축산 방식이었습니다. 

 

2. 실천해보고

그래서, 일주일마다 비건 혹은 비건 친화적인 식생활을 위한 선언문을 각자 만들고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미 채식을 오랫동안 한 사람, 매일 고기를 먹는 사람, 자주는 아니지만 간헐적으로 고기를 먹는 사람 등 각자의 상황이 달랐습니다. 강요는 없었습니다. 본인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한다고 하는 수준으로 각자의 선언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주일 동안 지키려고 노력하면 됩니다. 지키지 못했다고 자책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의도를 내었고, 해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주일 단위로 해보고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생각보다 할만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실천해본 경험에 따라, 선언문은 매주 변경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3. 이야기나누다. 

일주일씩 실행한 결과, 노하우, 아는 정보를 나눕니다. 예를 들어, 동물복지를 생각한 고기를 제공하는 농장 정보, 우유를 대체할 비건 음료 정보, 건강에 관련한 유투부 다큐멘터리 공유 등 식생활뿐만 아니라 비건 용품까지 다양한 정보가 더 오고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2회 차까지 진행한 현재 끝나는 시간을 아쉬워하며 다음 시간을 약속하며 헤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에 선한 영향을 펼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위즈덤 2.0 코리아와 함께의 가치를 추구하는 서점결이 함께 하기에 좋은 주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10월까지 서점결에서 '아무튼, 비건' 책을 구매하면 수익금의 10%가 위즈덤 2.0 코리아 콘퍼런스에 기부됩니다.